애드센스 신청 전 블로그 최적화 세팅하기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려면 먼저 어떤 플랫폼에서 시작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국내 블로그 서비스에는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가 있는데 초보가 수익형으로 접근하기에 가장 좋은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가 최고의 수익형 블로그인 이유
2. 애드센스 신청 전 블로그 최적화 세팅하기
3. 애드센스 승인받는 글쓰기
티스토리 블로그가 최고의 수익형 블로그인 이유
- 네이버 블로그 단점: 네이버블로그는 독자적인 광고 시스템인 애드포스트를 사용하는데 단가가 저렴해 수익이 낮습니다. 그리고 저품질의 위험이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단점: 애드센스는 셋팅할 수 있지만, 코딩 등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고 호스팅 서비스를 별도로 구매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 티스토리 장점: 에드센스를 셋팅할 수 있고 다음(Daum)에 노출할 수 있으며 관리나 운영이 쉽습니다. 또한 별도의 호스팅 비용도 없고, 한 아이디당 5개의 블로그 운영이 가능합니다.
애드센스 신청 전 블로그 최적화 세팅하기
1. 블로그 스킨 선택
많은 추천을 받고 있는 북클럽이나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는 Whatever 스킨을 추천합니다.
우선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 중에서 선택한 뒤, 애드센스 승인 후 마음에 드는 스킨으로 교체합니다.
애드센스 신청 뒤에는 스킨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스킨 교체 이슈로 애드센스 신청이 미뤄질 수 있어요.
2. 카테고리는 하나만 생성
여러 개의 카테고리는 애드센스 승인에 비효율적입니다. 우선 하나의 카테고리를 정한 다음, 글을 하나로 모아두고 승인 이후에 나누면 됩니다.
3. 주소 설정에서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변경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변경하면 애드센스 승인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개인 도메인 설정
가비아나 후이즈 등에서 .com주소를 구입합니다.
유료 결제가 필요하지만, 애드센스는 티스토리 주소보다 개인 도메인을 선호하기에 승인 받기 쉽습니다. 또한 승인 받은 도메인에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들을 연결 시키면, 모두 애드센스 승인이 적용되니, 장기적으로 보면 이득입니다.
애드센스 승인받는 글쓰기
1. 사진은 1~2장만
애드센스는 블로그가 뜨는 속도에 점수를 줍니다. 사진이 많아서 로딩이 오래 걸린다면 감점을 받게 됩니다.
이미지는 저작권이 해결된 무료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2. 맞춤법 검사 필수
애드센스 승인에 맞춤법도 필수입니다.
3. 소제목은 반드시 제목1로 설정
구글 ai가 살펴보는 html 소스 상에서 소제목은 본문<p>와는 달리 <h2>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구글 ai는 <h2>를 먼저 읽고 <p>와 내용이 일치하면 가산점을 줍니다. 소제목 구분이 없는 글은 구글 ai가 분석하기 어렵습니다.
4. 포스팅 개수는 최소 15개
포스팅 개수는 15개 이상으로 만들고 승인을 요청합니다. 승인 요청 후에도 지속적으로 글을 등록해야 승인에 도움을 줍니다.
5. 포스팅 글자수는 1500자 이상: 포스팅 글자수는 공백 제외하고 1500자 이상을 유지합니다.
글자 수가 궁금하신 분들은 네이버 글자수(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op_hty&fbm=0&ie=utf8&query=%EB%84%A4%EC%9D%B4%EB%B2%84%EA%B8%80%EC%9E%90%EC%88%98)로 확인 가능합니다.
6. "~했습니다." 로 끝맺음
모든 글의 끝맺음은 "~했습니다."로 합니다.
구어체나 줄임말을 사용하면 애드센스 ai가 인식하기 어렵습니다. 딱딱하고 바른 문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한 시간 간격으로 글 등록:
한 번에 많은 글을 등록하면 로봇이 등록한 것으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예약 기능을 통해 적어도 한 시간 간격으로 발행하도록 합니다.
저는 애드센스 신청부터 확정까지 20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었는데, 애드센스 신청한 이후 스킨을 교체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ㅠㅁㅠ 최적의 상태로 만든 후 애드센스 신청을 하시고, 신청 후에는 꾸준히 관리해서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